티스토리 뷰
2차 재난지원금 신청 기간.
정부에서 선별 지급하는 2차 재난지원금 신청 기간은 9월 중순부터 말 정도로 예상되고 있다. 정확한 날짜는 나오지 않았지만, 추석 전인 10월 1일 되기 전에 모두 일괄 현금으로 지급될 예정이다.
2차 재난지원금 신청 방법.
2차 재난지원금은 1차 때와 마찬가지로 행정안전부를 통해 신청방법이 오픈되거나 고용노동부에서 긴급 고용안정지원금 신청 홈페이지처럼 따로 신청 페이지를 오프할 듯 보인다. 현재는 공식 사이트가 오픈되지 않은 상태다.
2차 재난지원금 신청 대상자.
정부로부터 2차 재난지원금을 받게될 대상자는 소상공인이나 자영업자, 고용취약계층, 저소득층 등 코로나19로 피해가 큰 계층이다. 주로 노래연습장, PC방, 뷔페, 대형학원 등 집합금지 12개 고위험시설이 우선 지원대상이다. 단, 룸살롱 등 유흥주점은 지원 대상에서 제외된다.
고위험시설 업종 아니면 2차 재난지원금 못 받나?
고위험시설 업종이 아니라고 해서 2차 재난지원금을 아예 받지 못하는 건 아니다.
정부는 소상공인과 영세 자영업자들 중 매출이 일정 수준보다 줄어든 이들을 대상으로 재난지원금을 지급할 예정이다. 단, 이럴 경우 매출이 급감한 것을 증명해야 한다.
매출 급감 증명자료는 국세청 자료 등을 활용할 예정인데, 신용카드 매출 감소액을 기준으로 작년보다 매출이 줄어든 사람을 선별하게 된다고 한다.
이미 폐업한 사람은 2차 재난지원금 신청 못받을까?
지난 2월부터 버티다 못해 폐업한 소상공인들에 대한 지원대상에 포함 될 듯 보인다. 하지만 아직 폐업 대상자에 대한 구체적인 신청방법은 나와지 있지 않다.
프리랜서도 2차 재난지원금 자격조건 해당 받을 수 있을까?
정부는 자영업자 뿐만 아니라 특수고용직이나 프리랜서 등 소득이 급감한 사람을 선별해 긴급고용안정지원금을 지급할 방침이다.
참고로 지난 1차 지원 때는 1인당 150만원씩 지급되었는데, 선정되면 이번에는 50만원 더 많은 2백만원 받게 된다. 그 예로 특수형태근로종사자의 경우 월 50만 원씩 최대 4개월을 지원 받을 수 있다.
2차 고용안정지원금 프리랜서 특수고용직 2차 재난지원금 신청방법
현재 추석전 빠른 지급을 위해 1차 지원을 받은 수혜자를 대상으로는 서류 제출을 면제해주는 방안도 고려하고 있다고 한다. 즉 추석전 지급일 경우 대상자는 1차 지원을 받은 사람들이 대부분 선정 될듯 보인다.
참고로 1차 지원을 받은 사람들은 대부분 관련 서류를 제출한 사람들이다. 1차 지원 대상자가 아니었을 경우 다음과 같은 서류가 필요할 수 있다.
2차 재난지원금 신청 대상 프리랜서 직종 총정리
①교육: 학습지교사, 학원 및 교육연수기관 강사, 스포츠 강사 및 트레이너, 방과후 교사 등
②운송: 지입기사(레미콘트럭 등), 구난차기사, 기타 자동차 운전원(학원버스 운전기사 등), 공항·항만·시장·철도·창고 관련 하역종사자 등
③여가: 연극배우, 작가(방송작가, 사진작가 등), 애니메이터, 여가 및 관광서비스 종사원 등
④판매: 방문판매원, 영업사원, 대출·신용카드모집인, 보험설계사, 텔레마케터 등
⑤서비스: 골프장캐디, A/S기사, 정수기 방문점검원, 수도·가스·전기 검침원, 간병인, 대리운전·퀵서비스기사, 가사·육아도우미 등
⑥기타: 생활정보신문배포원, 의류판매중간관리자, 심부름기사, 목욕관리사, 북큐레이터, 통·번역가, 애견미용사, 웨딩플래너, 음악가 등(※ 직종이 예시에 없더라도 인정 가능할 수도 있으니 문의해 보는 것도 좋다)
2차 긴급재난지원금, 미취업 청년 50만원 일시금 지급
기준중위소득 120%이하 미취업 청년에 50만원씩 지급됩니다. 여기서 말하는 기준중위소득 120% 이하는 4인가구 기준 월 569만9000원입니다. 뿐만아니라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중복 수령 가능합니다.
해당 정보가 코로나19로 어려운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정확한 정보가 더 나오면 다시 정리해서 올리겠습니다.